타겟질환

연구개발

타겟 질환

전신 홍반성 루푸스(Sytemic Lupus Erythematosus)

루푸스의 정확한 이름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이며,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이다. 자가면역이란 외부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면역계가 이상을 일 으켜 오히려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피부, 관절, 신장, 폐, 신경 등 전신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루푸스는 만성적인 경과를 거치며 시간에 따라 증상의 악 화와 완화가 반복된다.

 

피부 증상은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80~90%의 환자에서 나타난다. 피부 증상으로는 뺨의 발진과 원판성 발진, 광과민성(photosensitivity), 구강 궤양 등이다.

 

관절통 역시 루푸스 환자의 75% 이상에서 관찰되는 흔한 증상이다. 일부 환자는 부종이나 열감, 발진, 관절 운동의 장애와 같은 전형적인 관절염의 증상 없이 관절통만 나타나기도 한다.

 

신장 증상 25~75%의 환자에서 발견되며 신부전이나 신증후군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다.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뼈와 뼈를 연결시켜주는 관절은 관절액(활액)을 생성하는 얇은 막힌 활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반응을 특징 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전신질환이다.

 

활막의 지속적인 만성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관절의 연골 손상, 골 미란이 일어나며, 결국 관절의 파괴가 일어나 기능의 장애를 초래하는 것이 주요 임상적 특징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골관절염에 이어 만성 관절염 중 환자수가 두 번째로 많은 질병이며, 염증성 관절염 중에선 가장 흔한 원인 질환이다.

 

35~50세 사이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남녀비율은 1:3정도로 여성에게 더욱 많이 발생한다.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질병 발생 10년 경과 후 일상생활에 장애를 갖게 된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 피로감, 우울 증상으로 인해 환자의 삶의 질이 저하되고 사회, 경제적 손실을 유발하는 심각한 질병이다.

건선 (Psoriasis)

건선은 경계가 분명한 은백색의 인설로 덮여 있는 홍반성 피부 병변이 특징 으로 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하여 작은 구진에서부터 판상, 농포성, 박탈성 건선, 건선 관절염 등 다양한 임상양상을 보이는 질병이다.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인 홍반과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증상인 인설을 주증상으로 두꺼워진 피부에 홍반과 인설이 같이 있는게 특징적인 모양이다.

 

최근 건선의 원인이 면역이상이라는 것이 밝혀지며 피부에만 병이 있는 것 이 아니라 건선관절염을 동반하기도 하여 대사증후군, 급성심근경색, 중풍 등 이차적인 합병증을 동반하기도 하는 질병이다.